잇몸이 안 좋아도 교정 치료가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바라봄치과 의사 강병민입니다.
치아 교정은 대개 어렸을 때만 시행할 수 있다 알고 계신데, 사실 구내 환경만 적합하다면 중장년층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다만, 정확한 검진을 통해 여부를 확인할 필요는 있겠죠.
오늘은 잇몸병이 심화되어 구내 환경이 불량한 케이스에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 교정 치료를 가능케 만들 수 있는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해 보려 합니다.
나이가 많은 중장년층의 경우, 치주 질환에 이환되어 고생하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잇몸이 안 좋으나 교정 치료를 받고 싶은 분에게 좋은 정보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1. 초진 단계

사진을 보시면, 여러 가지 문제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제일 먼저 잇몸을 보시면 심하게 부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치아 사이를 메우고 있는 “치간유두”의 경우 본래 V자 모양으로 이 사이를 메우고 있는 것이 정상인데, 예시 사진을 보시면 부종으로 인하여 치간유두의 형태가 U자처럼 보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치주염이 심화됨에 따라 정상적인 치은에서 나타나는 점몰도 소실되었으며 선홍빛 색상이 아니라 발적되어 붉은색을 띠고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다량의 치석이 치은 연하까지 침착되어 있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대개 치석은 X-ray에서 뚜렷하게 관찰되지 않는데 준비한 사진처럼 선명하게 보일 정도라면 매우 많은 양이 붙어 있는 것이라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염증이 파급되어 심화되어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상황이 좋지 못하다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개방교합으로 인하여 윗니가 아랫니를 일절 덮지 못하여 피개량이 확보되지 못하는 상태였습니다.

전치부 개방교합 양상을 보이는 케이스는 대개 저작 효율이 심하게 떨어지게 되며, 발음이 새어 나가고 심미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정 치료를 통하여 개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바로 교정 치료에 들어가기엔 무리가 있다 판단되고 있습니다.
2. 교정치료가 어렵다 판단된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중장년층 환자도 교정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보여드린 예시 사진처럼 치주 질환이 심화되어 골 조직이 파괴되는 양상이 관찰되고 있다면 먼저 이를 개선하는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교정 치료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준비한 자료를 마저 보면서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준비한 파노라마 사진을 보시면, 잇몸 염증으로 인하여 다량의 골이 파괴된 양상이 확인됩니다. 특히 제일 끝에 있는 큰 어금니를 보시면 원심골벽이 전부 파괴되어 있습니다. 치근분지부를 넘어 치아를 지지하고 있던 골 조직이 무너져 있었기 때문에 다량의 동요로 이어질 밖에 없습니다.
제가 붉게 표시해 놓은 치아는 더 보존이 어렵다 판단되어 발치가 필요했습니다. 더불어 후방에 있는 사랑니 발치도 함께 진행될 필요가 있었죠.
이러한 구내 환경을 갖고 있으면 교정치료를 바로 진행하긴 어렵습니다.
치아에 지속적인 힘을 주어 이동을 도모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때 치주인대와 치조골의 개조가 일어나게 됩니다. 치조골의 지지와 저항중심의 위치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치조골의 지지가 감소함에 따라 저항중심은 치근첨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정치료를 하는 동안 힘의 세기와 적용하는 위치는 이에 따라 적절하게 적용되는데, 치주질환이 있다면 골 흡수에 대응할 수 있는 근처 세포집단이 건강한 잇몸을 가진 케이스에 비해 적기 때문에 초기 안정화 상태를 유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빠르고 점진적인 치조골 흡수가 계속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전신 질환이나 잇몸병이 있다면 그 상황이 먼저 안정되고 난 후,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3. 치주 정화 경과
전반적인 영역에 다량 침착되어 있는 치석을 제거하고, 더불어 구내를 4분악으로 나누어 큐렛을 사용해서 치은 연하에 붙어 있는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해 줍니다. 치주 정화 과정을 꾸준히 진행하며 차도를 지켜봅니다.




더불어 보존이 어렵다 판단되었던 두 번째 큰어금니와 사랑니를 발치합니다.


제가 준비한 케이스의 경우, 일련의 과정을 거쳐 긍정적인 차도로 이어졌습니다.

구내 사진을 보시면 초진 당시와 달리 잇몸 색상이 선홍빛을 띠고 있습니다.
더불어 치간 유두 형태로 개선된 모습이 관찰됩니다.
확연히 개선되었다는 것이 느껴지고 있죠.




위처럼 잇몸 치료를 통해 치주 건강을 되찾았다 평가되면 교정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3. 교정치료 시작

좋은 교정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치주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보여드린 예시 케이스처럼 초진 당시 구내 환경이 불량하다면 개선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며, 교정 치료 중/후에도 구강 관리를 철저히 하여 다시 잇몸이 나빠지지 않도록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주 정화가 선행되고 교정 시행 과정 및 종결 이후 관리가 철저히 이뤄져 초진 당시와 달리 되려 잇몸이 더욱 건강해지는 결과로 이어지는 케이스도 많습니다.
예전과 달리 중장년층에서도 교정 치료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병원을 택할 때, 나와 비슷한 케이스가 많은지, 결과는 어떠했는지 등등
관련된 요소를 체크해 보시는 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교정 치료 단계에서는 연령대에 맞춘 치료 계획 및 목표가 설정되어야 좋은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죠.
오늘 제가 준비한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유익한 소식이 되었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바라봄치과 의사 강병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치료 기간 : 2025.04.23 ~ 2025.05.29

